저희 한국취업진로학회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최근 지구촌 사회는 어느 나라를 막론하고 고용창출이 국가정책의 쟁점에 놓여 있습니다.
고용경제가 지구촌사회의 관심사로 부상하게 된 배경에는 직업생활이 개인의 경제생활을 영위하는 가장 기본적인 단위이자, 국가동력을 움직이는 원천이 되기 때문입니다. 이런 이유로 최근 지구촌사회는 고용과 실업의 양면에서 자유로워지기 위해 끈임없는 정책적인 노력과 학문적 연구를 계속하고 있습니다.
한국의 경우도 IMF 체제를 기점으로 고용창출이 국가정책의 핵심안으로 자리매김을 했습니다.
일자리 창출의 주체자인 정부, 기업, 대학 등은 IMF 체제 이후 노동시장의 인력수급의 균형을 실현하기 위해 고용구조개선 작업에 전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80년대 후반에 태동된 한국의 취업문화는 최근 한국사회의 또 하나의 문화적 영역을 개척하며 다양한 분야로 그 저변을 넓혀가고 있습니다.
한국취업진로학회가 탄생하게 된 배경도 이와 맥을 같이하고 있습니다.
고용경제의 활성화차원에서 취업진로와 관련된 연구를 통해 직업능력 개발 및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는 동시에 21세기 인류사회가 요구하는 수준 높은 노동생활의 질(QWL) 향상을 위한 선진 취업·진로 및 직업문화 확립과 고용문화 창달에 기여하는 실용적인 학문탐구에 그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이는 인류가 지향하는 행복과 안녕에 가장 근접된 사안이자, 분야인 만큼 사회적으로나 학문적으로나 매우 중요한 학회가 되리라 생각합니다. 특히 본 학회는 고용경제 주체자들에게 실용적인 정보를 줄 수 있는 학문분야인 만큼 국가와 기업, 대학과 사회를 모두 아우를 수 있는 공통 관심영역이 있다는 측면에서 더욱 주목을 받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향후 한국취업진로학회는 고용경제의 활성화를 통한 실업자 구제 및 재취업 알선등 총체적인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기 위해 실용적인 학문연구에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또한 본 학회에서 이루어지는 학문적 연구와 다양한 공적 사업영역의 혜택은 고용창출의 주체자인 정부와 기업 그리고 노동시장의 핵심 인력공급자인 대학과 이외 직업세계에서 소외된 다양한 취업애로계층 등 우리사회 전반에 걸쳐 그 효과가 직접적으로 환원되어 올 것이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특히 본 학회를 통해 취업과 진로 등 고용 및 취업문화를 본격적으로 연구하고자 하는 취업진로 전문가들이 많이 배출되어 우리사회 고용창출이 이루어지는 고용경제의 일선에서 전문가로 많이 활동해주기를 기대합니다. 한국취업진로학회의 창립은 학문적으로 매우 관심이 높은 분야이지만 국가 고용경제 활성화와 신고용문화 창달에 직접 기여할 수 있는 실용학문 영역이라는 측면에서 본 학회의 향후 발전을 확신하는 바입니다.
2010년 10월 22일 창립 발기인 일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