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들의 DISC 행동유형이 전공만족, 취업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DOI : http://dx.doi.org/10.35273/jec.2023.13.1.006
첨부파일
본문
대학교와 같은 교육기관에서 교육자가 학생들의 행동유형이 가지는 특징을 이해하고 강점을 살릴 수 있도록 환경을 마련하게 된다면 이론과 학습의 차이로 인한 혼돈, 전문 지식의 부족 및 자신감 결여, 대인관계에서의 경험 부족 등으로 인해 실습 중 발생하는 스트레스에 대하여 부정적인 진로의식을 갖거나 학업을 중도에 포기하는 학생들을 사전에 예방하는 등 다양한 이점을 가질 수 있다. 또한, 학생들의 행동유형별로 심도 깊은 상담과 토의를 통해 전공에 대한 만족도를 높이고 전문 직업인으로서의 긍정적인 생각을 가질 수 있게 지도할 수 있다. 이와 같은 인간의 행동 패턴 또는 스타일을 이해한다는 것은 다양한 능력과 잠재력을 가진 한 인간을 이해하여 행동변화에 있어 좀 더 긍정적인 변화를 꾀하고자 하는 노력으로 개인의 성향을 파악하여 성향에 맞게 대처한다면 지식이나 재능 따위를 발전시킬 수 있다.
DISC 행동유형은 2000년부터 국내기업 교육에서 조직구성원의 행동유형 관리 및 세일즈, 서비스 등의 이윤 창출뿐만 아니라 동료와의 커뮤니케이션과 이해, 리더십과 같은 조직리더십 전반에 걸쳐서 활발하게 시행 및 전파되고 있다.
이처럼 대학생들의 자신의 가치관이나 적성, 흥미 성격이나 능력에 맞는 진로 탐색이 중요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현시점에서 우리나라는 매우 낮은 수치인 것으로 나타났다. 사실 행동 패턴 이해과정은 대학에 들어오기 전부터 이루어져야 하지만 입시위주의 우리나라 고등교육의 경우 성적 위주로 전공을 선택하는 결과를 초래하기 때문에 진로지도 및 상담은 매우 어려운 실정이라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들의 DISC 행동유형을 적용하여 전공만족과 취업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체계적인 진로상담이 가능하도록 개인별 성향을 고려해 맞춤형 진로지도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연구를 진행한 결과, DISC 행동유형이 전공만족과 취업준비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제어: DISC 행동유형, 전공만족, 취업준비행동.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